Q. 잘 착용이 됐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?
손가락으로 월경컵 바디 아랫부분을 만져봤을 때 고르게 퍼져있고, 아랫배에 힘을 줘도 월경컵이 빠지려 하지 않는다면 올바르게 착용한 것입니다.
위와 같은 방법으로 월경컵이 제대로 착용된 상태인지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. 그러나 사람마다 질 내부의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니, 참고사항으로서만 활용해주세요.
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이, 질 내부의 생김새도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2~3주기 정도는 직접 착용해보면서 제대로 착용된 상태의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.
가장 정확한 방법은 월경컵을 제거했을 때 "월경컵에 혈이 제대로 담겨서 나오는가"를 체크해주시는 거예요.
월경컵을 제거했을 때 월경컵 안에 혈이 잘 담겨있고, 착용 중 새는 문제도 없었다면 월경컵이 잘 착용되었던 것이니 계속 같은 깊이로 밀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.
월경컵 주머니 안에 혈이 담긴 흔적이 거의 없고, 월경컵 겉면 위주로 혈이 묻어 있었다면 월경컵이 구겨진 채 삽입이 되었거나 경부 아래에서 벗어나 잘못 착용 되었기 때문입니다.
이럴 때는 손가락으로 구겨진 부분이나 바디 밑부분(손잡이 부근)을 살짝 눌러주세요. 또, 월경컵을 조금 더 깊숙하게 밀어 넣어주시면 올바른 위치에 착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.
Q. 다 넣었을 때 고리가 살짝 옆으로 치우쳤는데 괜찮나요?
잘 착용된 상태라 하더라도 질 모양과 기울기에 따라 고리가 ‘살짝’ 옆으로 치우쳐져 있을 순 있어요. 하지만 고리가 직각에 가깝게 옆으로 돌아가 있거나, 월경컵이 구겨져있다면 정상적으로 착용되지 않았을 확률이 높습니다.
중요한 건 월경컵 입구 안쪽에 자궁경부가 위치하도록 장착하는 것이기 때문에, <손가락으로 컵의 둘레를 훑으면서 컵 바깥에 경부가 튀어나와있는지> 또는 <손가락으로 컵의 둘레를 훑으면서 지나치게 구겨진 부분이 있는지> 확인해주세요.
Q. 너무 깊이 들어간 것 같은데 나중에 꺼내지 못 하면 어떡하나요?
월경컵을 제거할 때는 무엇보다 몸에 긴장을 풀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긴장된 상태에서는 질 근육에도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월경컵을 제거하기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에요. 그러니 가능한 편안한 상태에서 제거를 시도해주세요.
만약 벨의 고리가 잡히지 않는다면 용변을 볼 때와 같이 아랫배에 힘을 주었다 풀었다 반복하다 보면(케겔운동) 월경컵이 밀려 나올 거예요. 벨 고리를 찾았다면, 손가락을 걸고 천천히 당겨주세요.